티스토리 뷰
EcoProBM 전 시나리오 확인 및 주식 전망과 최근 관련된 기사, 외국 기관의 순 거래량을 통해서 에코프로 주식 전망 황제주 MSCI 후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지난 5월 MSCI 편입에서 제외됐던 에코프로의 주식 전망을 기억하십니까? 그때는 이미 급등하고 있었기 때문에 더 이상 주식을 조달하기가 어려웠고 보유자의 몫으로 판단했습니다.
하지만 지금은하루 동안 최고 100만원을 기록한 황제가 됐습니다. 그 이후로, 당신이 그것을 샀거나 아직 가지고 있다면, 당신은 정말 행복한 시간을 보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.어디서 시나리오를 놓쳤는지 다시 차트를 보고 관련 기사, 기관, 외국인의 거래량을 확인한 뒤 제 생각으로 마무리해보겠습니다.
1. EcoProBM 전 시나리오 확인
5월 12일 종가 기준 분석입니다.
상한가는 여전히 규칙적인 배열로 상승하고 있었고, 매수할 때가 아니었습니다. 저는 이미 많은 등산에서 520dc(데드크로스)를 경험했고 그 이후로 흐름은 1) 520gc 조정중 또는 상위봉(주봉, 월봉)아직 정배열 2)560dc일 가능성이 높습니다. 라고 시나리오를 적었지만..
개인 매수세가 유난히 강한 이 종목은 이미 증시가 내놓은 전망치 40만~50만원을 두 배로 늘렸습니다.
7월 14일 종가를 기준으로 차트를 확인해 보겠습니다.
2. EcoProBM 주식 전망
세로 눈금선은 제가 지난번에 분석한 시간이고, hts chart는 ebestpro를 사용했습니다. 단순성은 이 지평선의 가장 보수적인 지표이며 투자 규모와 성향에 따라 제 시나리오와 다를 수 있습니다.
이 평면(이동평균) 5ma(촛불 다섯 개의 흐름을 나타내는 선)는 검은색, 20ma는 빨간색, 60ma는 녹색, 250ma는 갈색입니다. 숫자가 낮을수록, 숫자가 짧을수록, 숫자가 높을수록 흐름이 길어집니다.
월 급여(월급=초 1개)에 대해서는 지난번부터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. (급상승=은 언제든 하락할 수 있습니다.)
메인 피크를 확인해보면 과거 기간부터 한 차례 조정이 있었지만 520dc가 되지 않고 다시 상승했습니다.
이제 두 번째 파도에서는 네 개의 파도가 인근 지역에 닿고 있습니다.
여기 흐름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. 마지막 한 시간이 지난 후 바닥을 치고 있기 때문에 560dc 대신 60ma를 지원하고 있습니다. 그 이후로 한 번 조정이 있었는데 20마를 지지선으로 해서 다시 올라가고 있습니다. 그 구간을 견뎌낸 사람은 100만원 상당의 황제의 술을 마실 수 있었습니다.
90분입니다. 4개 파벌도 인근에서 조정 중입니다. 상자처럼 보이지만 60마와 이평선이 만날 때까지 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. 그 후에는 더 올라갈 수도 있고, 560dc로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.
3. 관련 기사, 외국 기관의 순 거래량
관련 기사
이데일리 _ "에코프로, 한화오션, JYP엔터테인먼트, 금양 등 8월 MSCI 지수 편입 예상" (7.15) |
- 분석 결과 에코프로(086520), 한화오션(042660), JYP엔티(035900), 금양(001570) 등이 8월 MSCI 진출 후보군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.
- 예상 컷오프(시가총액 기준 포인트)는 약 4조4000억원으로, 최근 3개월 사이에 주도 테마를 형성한 종목이 4개나 됩니다.
- 극단적인 주가 상승 조항에 따른 금양 주가의 추가 변동성도 경계해야 합니다. 지난 5월 ECOPRO가 후보 종목이었지만 극단적 상승으로 제외됐기 때문입니다.
- 8월 11일에 발표될 최종 종목은 어떻게 됩니까? 주주들을 기다리는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.
한국경제TV_에코프로 포항에 2조원 투자... 양극 재료 허브 구축(7.13) |
- 에코프로 경북도, 포항시와 13일 2차전지 양극재 생산공장 건설 협약 체결(2조원 투자)
- 이미 설립된 포항캠퍼스에 이어 2차전지 양극소재 가치사슬(이차전지 소재, 전구체, 양극소재, 배터리 재활용 등)의 허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.
외국기관순거래량
최근 10일 종가는 90만 원 안팎입니다. 14일 금액은 거의 100만 원입니다. 거래량 수치를 보면 비제도권과 비제도권이 모두 혼조세를 반복하고 있습니다. 금액이 커지면서 차익실현과 환매를 반복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. 외국인 지분율은 5.79%입니다.
-참고
ESG경영은 Environment(환경), Social(사회), Governance(지배구조)의 앞글자를 딴 단어로 친환경·사회적 책임·지배구조 개선을 중시하는 경영 방식을 의미합니다. 미국 투자은행 모건스탠리가 처음 제시한 개념으로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인 블랙록이 2019년 10월 ‘투자 가이드’ 보고서에서 “기업가치 평가 시 ESG 요소를 고려하겠다”고 밝히면서 더욱 주목받기 시작했어요. 실제로 유럽연합(EU) 집행위원회는 2020년 7월 EU 내 상장기업 대상 기후변화 대응 정보공개 의무화 제도인 ‘탄소국경조정제도’ 도입 계획을 발표했고, 또한 한국거래소 역시 2021년 1월 코스피200 지수 구성종목 정기변경 때 SK바이오팜 대신 에코프로비엠을 편입하기로 결정했습니다.